테니스

전원 및 충전문제 (Robster Tennis Ball Machine)

Wood Pecker 2022. 12. 6. 21:16

1. 개요

  테니스 동호인이라면 한번쯤 Robster Tennis Ball Machine을 보았을 것이다. 

  Tennis Ball Machine을 사용하면서 겪었던 경험담을 공유하고자 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Robster Tennis Ball Machine은 Elite 버전으로 초창기 모델이다. 

  (Elite one/Elite Two/Elite Three)는 그 후속  버전인 것 같다?)

  한 동안 사용하지 않다가 사용하려면 밧데리가 방전되어  있어 다시 충전해야 한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부터  아무리 오래 충전을 하여도 배터리가 충전이 되지 않는다. 

 

 

2. 문제의 원인 

  볼 머신안에 있는 배터리가 일정 전압 이하로 떨어지면 충전기는  배터리 연결이 안된 걸로  판단하여 

  전원 공급을 하지 않는 고급형 충전기를 사용해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이다. 

3. 해결방법

    단순한 충전기를 사용한다. 즉 배터리가 연결되어 있든 없든 간에 출력전압이 나오며 

   Red/Green LED 표시등이 있는 일반 12V 충전기를 쓰면 충전이 가능하다. 일단 이런 종류의 충전기를 

  사용해서 배터리의 전압을 일정 수준 올려주고 정식으로 기존 고급형 충전기를 사용하면 된다.

   오래된 배터리는 충전은 되지만 조금만 사용해도 방전이 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다. 

 

4. 배터리 교체 방안

    일반적으로 오래된 볼머신은 배터리의 수명이 다한 경우가 많다. 배터리를 아예 교체하여 주는 

    방법도 고려 해 볼 수 있다.  가격은 4~5만원이면 교체가 가능하다. 

   다양한 회사의 제품이 있다.    Rocket/Atlas에서 생산한다.   교체는 비교적 간단(?)하다. 

   볼머신기의 앞(2개) 뒤(2개) , 양측면 (각각 1개씩 2개)의 십자 나사 6개를 풀고

  기존 뱃더리를 분리해서  새것으로 교환하면 된다. 12V 배터리로 크기 용량 고려 하여 교체하면 된다.

5. 전원 공급장치로 전환 

   배터리는 충전을 신경 써야 한다. 방전이 되면서 점점 테니스 공의 파워도 약해진다. 

  무거운 배터리를  아예 빼 버리고 전원 공급 장치를 직접 연결해도 좋다.  장비의 무게도 줄일 수 있어서 

  일석이조이다.  공식적인 전원 장치는 미국 본사에서 판매하지만 국내 배송은 안되는 것 같다.

  미국에 지인이 있다면 구할 수 있을 것이다. 

        가격이 다소 비싸고 110V 전용인것 같다.  값싸게 부품을 사서 작접 제작해 보자.

   11번가를 통해 아래 부품을 사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볼이 Jam이 되어 과전류가 흐르게 되면 자동 전류 차단 기능이 있어  고장이 잘 나지 않는다. 

  자동 전류 차단이 안되면 전원장치 뿐만 아니라 장비에도 손상이 갈 수 있다.  전원 차단 기능이 있더라도  

  볼이 잼이 나면 바로 전원을 빼서 머신을  보호해 줘야 한다.  기계를 가동하면서 볼을 빼려고 계속 전원을 넣으면

  장비까지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아래 전원장치를 머신 안에 기존 배터리 위치에 부착을 하려면 전원장치의 환기 구멍을 

  테이프로 모두 붙여고 장착해야 한다. 장비 안에는 먼지가 많으므로 전원장치가 고장이 날 수 있다. 방열을 감내할 정도  는  되는 것 같다.  하지만 Robster 본사의 제품 처럼  외부에서 부착하는 방법이 더 좋을 듯 쉽다.  

     

 머신과 연결하는 전원케이블은 국내에서도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아래 케이블을 사서 사용하면 된다.

 

반응형

'테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니스 볼잼 문제 (Robster Tennis Machine)  (0) 2023.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