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V는 Computer Vison 라이브러이이다. 유니티에서 이미지와 영상을 처리하기 위해서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Visual Studio와 OpenCV를 이용하여 유니티 플러그인 dll 을 만들어 사용하여 보자.
소스를 컴파일 하기 위해 Visual Studio 2017 또는 다른 UP버전의 Visual Studio를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1. 다운로드 OpenCV 소스를 다운받고 압축을 푼다. 예) H:\opencv-4.5.2
2. 소스를 컴파일하고 설치하기 위해 CMake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한다. cmake.org/download
CMake를 실행하고 소스코드의 위치와 빌드바이너리의 저장 폴더 위치를 설정하고 Configure 버튼을 클릭한다.
Configure 버튼을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설정해 보자. Visual Studeio 2017이 이미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Optional Platform 을 x64로 설정한다. 현재 설치된 유니티는 x64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담음과 같은 화면이 보인다. Configure 버튼과 Generare 버튼을 클릭한다.
Generare 버튼을 클릭하면 Visual Studio 프로젝트 파일이 만들어 지며 .sln 프로젝트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를 오픈한다. 기본 설정이 ALL_BUILD로 설설되어 있다. INSTALL을 기본설정으로 변경한다.
여기에서 메뉴 빌드(b)> 솔루션 빌드(B) 를 선택한다. 시간이 제법 많이 소요된다. 커피타임이다.
Debug/Release 모두(2번) 빌드를 하자.
그러나 빌드에 실패하였다.
파이썬을 설치할 때 debug binary를 설치를 않해서 파일이 없다. 파이썬을 다시설치하고 파일을
프로젝트에 복사하여 주었다.
프로젝트에서 에러가 난 위치는 opencv_python3 부분이었다. 이곳 속성에서 lib 파일 위치를 설정하였다,
이제 빌드에 성공하였고 그 결과에서 필요한 파일만 복사해 오자...
빌드한 결과에서 필요한 폴더는 H:\OpenCVInstall아래에 있는 bin, lib이다. 새로운 폴더(permanent home 폴더) H:\opencv 를 만들고 이곳에 위 2개의 폴더를 복사한다. H:\opencv 아래에 include/opencv2 폴더를 만들고 H:\OpenCVInstall\install\include\opencv2에 있는 파일을 복사한다. 이제 프로젝트 H:\OpenCVInstall 폴더와 소스폴더 H:\opencv-4.5.2는 삭제하여도 된다. 그러나 최종 검증 까지는 절대 삭제 않하는게 좋다.
환경변수를 설정해주자. OPENCV_DIR 로 H:\opencv 를 설정하면 된다.
PATH에도 추가해 주자.
설정이 모두 끝났다. 휴~~